Arch compared to other distributions (한국어)

From Arch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Template:I18n links start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entry Template:I18n links end

이 페이지는 아치와 타 GNU/리눅스 배포본/유닉스-류 운영체제간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요약입니다. 아치와 타 배포본을 비교하는 최선의 방법은 직접 설치하고 써보는 것입니다. 아치는 항상 새로운 사용자를 도우려는 놀라운 사용자 커뮤니티를 갖고 있습니다. 아래의 요약은 아치가 당신에게 정말로 필요하다고 판단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뿐입니다.

소스-기반

소스-기반 배포본들은 이식성 높고, 특정 기계 아키텍처로 전체 운영체제와 패키지를 컴파일하는 장점과 자연적으로 소스-컴파일의 시간-소모하는 단점을 가져옵니다. 아치 기본과 모든 패키지는 i686과 x86-64 아키텍처에 최적화되었고 편리한 설치의 장점과 함께 i386/i486/i586 바이너리 배포본에 비해 잠재적인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아치 vs 젠투

아치 설치는 바이너리이기 때문에, 소스-기반 젠투 설치에 비해 시간-소모가 훨씬 적습니다. 젠투와 아치 모두 makeworld 기능이 가능한한 바이너리와 소스-기반 패키징을 허용합니다; 하지만, 아치가 바이너리인 반면 젠투 기본 시스템은 소스-기반입니다. 둘다 롤링-릴리즈 시스템입니다. 아치 PKGBUILD는 젠투 ebuild보다 간결하고 더욱 편리하게 널리 인식됩니다. 젠투는 x86, ppc, sparc, alpha, amd64, mips, hppa, itanium을 지원하는 반면, 아치는 i686과 x86-64 뿐입니다. 아치 설계 방식은 간결함과 최소주의에 촛점을 두는 반면, 젠투는 소스 컴파일의 모든 측면을 전체적으로 제어하는 능력에 촛점을 맞춥니다. 두 배포본 모두 초고수준의 커스텀을 허용하는 반면 젠투 사용자들은 아치의 많은 부분에서 훨씬 편리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아치 vs 소서러/루나-리눅스/소스메이지

소서러/루나-리눅스/소스메이지 (SLS) 는 젠투처럼 모두 소스-기반 배포본이지만 원래는 아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SLS 배포본은 패키지 설명을 만드는 간단한 스크립트 파일 모음과 컴파일 과정을 설정하는 전역 설정 파일을 사용하기 보다는 아치의 ABS 시스템류를 사용합니다. SLS 도구는 완전한 의존성 검사(추가적인 기능 처리 포함)와 패키지 추적(및 제거/업그레이드)을 합니다. SLS 계열 위한 바이너리 패키지가 없기는 하지만 이전 설치된 패키지로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설치는 기본 시스템 설치(아치와 매우 닮은점: i686-최적화, CLI와 ncurses 메뉴, 핵심 도구)를 수반하고, 나중에 (선택적) 기본 시스템을 다시 컴파일할 수 있게 합니다. 여기에는 "표준" WM/DE/DM 이 전혀 없고 기본 설치동안 X 서버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X 서버 대체품 (X.Org 6,8 or 7, XFree86)을 설치하는 쉬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SLS는 매우 복잡한 역사를 지녔습니다. 이에 대해 가장 잘 씌여진 글: http://wiki.sourcemage.org/SourceMage/History

루나 리눅스: http://lunar-linux.org/
소스메이지: http://www.sourcemage.org/
소서러: http://sorcerer.berlios.de/

아치 vs Rock

소개 http://www.rocklinux.org/wiki/About

ROCK 리눅스는 유연한 리눅스 배포 빌드 키트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 자신만의 리눅스 배포본을 만들기 위한 툴체인/프레임워크. 만약 당신 자신만의 배포본을 빌드하기 원하지 않지만 단순히 좋은 범용 배포본으로 흥미가 있다면 크리스탈 ROCK을 원할 것입니다. http://www.rocklinux.org/wiki/Crystal_ROCK

빌드 도구에 의존하는 배포본 VS 아치; 컴파일에 시간이 걸리는 소스 기반으로서 똑같은 문제점, 기타. SPARC, ARM 등 많은 프로세서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주의

최소주의 배포본들은 아치와 비교될만한 몇가지 유사점을 공유합니다.

아치 vs LFS

LFS, 또는 Linux From Scratch는 GNU/리눅스 시스템을 위해 손수 컴파일하고 설정한 최소한의 기본 패키지 모음입니다. LFS는 기본 시스템을 구축하는 교육 과정을 훌륭히 제공할 수 있도록 최소한으로 구성됩니다. 아치는 이와 매우 동일한 패키지에 BSD-스타일 init, 약간의 추가적인 도구와 기본 시스템으로써 i686/x86-64로 컴파일된 강력한 pacman 패키지 매니저를 제공합니다. LFS는 온라인 저장소가 없습니다; 수동으로 취득한 소스는 make로 컴파일 및 설치됩니다. (패키지 관리의 일부 수동 방식이 존재하고, LFS 힌트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최소한의 아치 기본 시스템과 함께, 아치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은 pacman을 통해 설치 가능한 많은 수 천개의 바이너리 패키지뿐만 아니라 ABS - 아치 (소스) 빌드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는 PKGBUIL 빌드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아치는 또한 편법 빌드 또는 pacman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pkg.tar.gz 패키지를 커스터마이징하는 makepkg 도구를 포함합니다. Judd Vinet은 아치를 밑바닥부터 만들고, pacman을 C로 작성했습니다. 아치는 가끔, 한 마디로 "멋진 패키지 관리자를 곁들인 리눅스"라고 익살스럽게 설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