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between revisions of "Frequently asked questions (한국어)"

From Arch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m (Q) 어째서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인터넷이 굉장히 느리죠?)
Line 1: Line 1:
 
[[Category:About Arch (한국어)]]
 
[[Category:About Arch (한국어)]]
 +
[[ar:FAQ]]
 
[[bg:FAQ]]
 
[[bg:FAQ]]
 
[[cs:FAQ]]
 
[[cs:FAQ]]

Revision as of 10:09, 20 June 2013

다음 질문 외에도 The Arch Way (한국어), Arch Linux (한국어)에서 유익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양쪽 모두 아치 리눅스에 대한 좋은 정보가 있습니다.

Contents

일반

Q) 아치리눅스란 무엇인가요?

A) 아치 리눅스 문서를 보십시오.

Q) 어떤 사람들이 아치를 좋아할까요?

A) 아치의 도를 읽어 본 다음, 'do-it-yourself'식의 접근을 받아들이고 싶고, 간단하면서 우아하고 크게 설정 가능하며 최신주의적이고 범용적인 GNU/Linux 배포판이 필요하거나 갖고싶다면, 아치를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Q) 어떤 사람들이 아치를 싫어할까요?

A) 다음과 같은 경우에 아치를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 아치의 도를 읽고 나서, 그 철학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 'do-it-yourself'식의 GNU/Linux 배포판을 사용할 능력/시간/의지가 부족할 경우
  • x86_64나 i686이 아닌 아키텍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경우
  • GNU가 정의한 대로의 자유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하는 배포판을 쓰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는 경우
  • 운영체제라면 자동으로 설정돼서, 즉시 사용 가능하고, 설치 미디어에 데스크탑 환경과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세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믿는 경우
  • 최신지향적인 롤링 릴리즈의 GNU/Linux 배포판을 원하지 않는 경우
  • 지금의 OS에 만족하는 경우
  • 다른 사용자 기반을 타겟으로 하는 OS를 원하는 경우

Q) 아치는 어떤 배포판을 기반으로 하나요?

A) 아치는 독립적으로 개발되며, 어떤 배포판에도 기반을 두지 않고 처음부터 만든 배포판입니다.아치를 만든 Judd Vinet은 아치를 만들기 전에 Per Lidén이 만든 최소주의를 지향하는 배포판인 CRUX를 애용했습니다. CRUX에서 영감을 받아 Arch를 처음부터 만들었고 그 다음 pacman을 C로 작성했습니다.

Q) 저는 완전 GNU/리눅스 초보자입니다. 아치를 사용해도 좋을까요?

A) 이 문제는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아치는 고급 GNU/리눅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열정적인 초보자에게 권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당신이 초보자로서 아치를 사용하길 원한다면, 아치는 do-it-yourself 배포본이라는 사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을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시스템을 조립하고 어떻게 만들어나갈지 결정하는 사람입니다. 질문하기 전에 구글링, 위키 검색, 포럼 검색(그리고 과거의 FAQ 읽기) 등을 통해 혼자서 연구를 해 봐야 합니다. 이런 자료들은 애초에 이런 목적으로 공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천명이 이런 우수한 정보를 모으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추천 문서: 아치 리눅스 초보자 안내서.

Q) 저는 개발 팀이 X라는 기능을 구현했으면 좋겠는데요.

A) 아치의 도(道)를 읽었나요? 당신이 그 기능이나 방법을 제공했습니까? 최소주의편리성 보다는 코드의 명확성이라는 아치 철학을 따릅니까? 커뮤니티에 참여해서 코드나 방법을 공헌하십시오. 만약 커뮤니티와 개발 팀이 좋게 생각한다면, 병합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치 커뮤니티는 공헌과 코드 및 도구의 공유로 자라납니다.

Q) 아치는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너무 시간과 노력을 많이 잡아먹어요. 또 사람들이 커뮤니티에서 RTFM을 너무 많이 남발하는것 같아요

A) 아치는 특별한 사용자 기반을 타겟으로 합니다. 당신에게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Q) 아치는 서버/데스크탑/워크스테이션용으로 제작되었나요?

A) 아치는 특별한 목적으로 디자인된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특별한 타입의 사용자를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아치는 그 자체의 'do-it-yourself'적인 특성을 좋아하는 실력 있는 사용자나, 자신만의 특별한 목적에 맞춰 시스템을 더욱 개조할 사람들을 타겟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타겟 사용자 기반의 손을 거쳐서, 아치는 어떤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치를 데스크탑과 워크스테이션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archlinux.org는 아치에서 돌아갑니다.

Q) 새로운 릴리즈는 언제 만들어지나요?

A) 아치 리눅스의 릴리즈는 /core 저장소의 스냅샷에 여러 기능이나 설치 스크립트 자체의 수정을 추가한 것일 뿐입니다. 롤링 릴리즈 모델은 단 하나의 명령어만으로 모든 아치 리눅스 시스템을 현재 버전으로 맞추고 모든 패키지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해 줍니다.

이런 이유로, 새 릴리즈는 새로운 패키지가 업데이트됨과 동시에 최신 버전이라고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릴리즈 자체는 아치에서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아치 리눅스의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싶더라도 재설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은 pacman -Syu라는 명령 하나만으로 새로 설치한 것과 똑같이 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새로운 아치 리눅스 릴리즈는 새롭고 흥미진진한 기능으로 가득 차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 기능은 필요할 때 마다 해당 패키지의 업데이트로 제공되며, pacman -Syu 하나면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Q) 아치 리눅스는 안정적인 배포본입니까? 자주 깨질수도 있나요?

A) 길고도 짧은 대답은, 여러분이 만들어나가는 만큼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간단한 베이스 환경에 자신만의 아치 시스템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관리하게 됩니다. 당연히, 수많은 패키지에 여러개의 툴킷과 데스크탑 환경이 들어간 거대한 시스템은 작고 가벼운 시스템에 비해 업스트림의 변경에 의한 설정 문제를 더 많이 겪을것입니다. 일반 UNIX에 대한 능숙함이나 시스템에 대한 관리, 그리고 업그레이드 습관도 시스템의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또한 아치 패키지들은 대부분 패치되어있지 않다는것을 생각해 보면, 대부분의 문제는 업스트림의 문제를 물려받는 것일 겁니다. 그러므로, 롤링 릴리즈 시스템의 안정성 문제는 사용자에게 결과적으로 책임이 있습니다. 언제 업그레이드를 할지. 그리고 필요할 때 변경을 융합시킬지에 대한 결정은 사용자가 합니다. 그런 사용자가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하면, 도움의 손길은 종종 제 때 도착할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아치는 참된 'do-it-yourself' 배포판입니다. 업스트림 변경에 대한 책임은 아치 개발자에 있는 것이 아니므로, 깨짐에 대한 불평은 의미가 없습니다.


Q) 아치는 언론(예를 들면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될 필요가 있어요.

A) 아치는 지금 이대로 충분히 언론에 거론됩니다. 아치 리눅스의 목표는 커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간결함과 코드의 명확함에 초점을 둔, 우아하고 최소주의적인 최신의 배포본입니다. 대상 사용자 기반에서 자연스럽게 꾸준히 성장합니다.

Q) 아치는 더 많은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A) 아마 그럴겁니다. 여러분이 직접 기여를 더 많이 하세요! 포럼, IRC 채널, 그리고 메일링 리스트를 훑어보면서, 어떤 일이 필요할 지 보세요. 항상 문서화가 필요합니다; 위키에 참여하세요(특히 한국어 위키는 현재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Q) 어째서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인터넷이 굉장히 느리죠?

A) 네트워크 설정이 올바르게 되어 있습니까? 인터넷 연결 설정하기를 살펴봅니다.

한 가지 알아둬야 할 것은, 아치는 트래픽 셰이핑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설치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 예를 들어 P2P든 오래된 클라이언트-서버 연결이든 — 이 있다면 인터넷 연결이 꽉 차버려서 다른 인터넷 프로그램에 심각한 랙이나 연결시간초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Shorewall이나 Vuurmuur와 같은 방화벽을 통해 이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계층의 셰이핑을 해 주는 iproute2의 정적 스크립트(예를 들면 Wondershaper의 파생작)도 있습니다.

Q) 아치가 왜 램을 다 사용하나요?

A) 기본적으로, 쓰이지 않는 램은 낭비되는 램일 뿐입니다.

대부분 새 사용자들은 리눅스 커널이 메모리를 기존에 익숙해져 있던 환경과는 다르게 관리한다는 것을 눈치채게 됩니다. RAM의 데이터는 디스크의 데이터보다 훨씬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커널은 메모리에 최근에 액세스한 자료를 캐시합니다. 캐시된 데이터는 메모리가 부족해지고 새로운 자료가 로딩돼야 할 때 지워집니다.

이런 혼란의 장본인은 free 명령일수도 있습니다:

$ free -m
                 total       used       free     shared    buffers     cached
Mem:          1009        741        267          0        104        359
-/+ buffers/cache:        278        731
Swap:         1537          0       1537

-/+ buffers/cache: 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 "활발히 사용중actively used"인 메모리의 양과 ("사용되지 않은unused" 메모리의 양이라기 보다는)"사용할 수 있는available" 메모리를 나타냅니다.

위의 예에서, 1G 램이 있는 랩탑이 별로 쓰이지도 않고 있는 터미널 몇 개와 웹 브라우저만으로 741M를 쓰고 있는것 처럼 보이죠! 하지만, 앞에서 말한 줄을 살펴보면, 278M만이 "활발히 사용중actively used"이고, 실질적으로는 731M가 새 데이터에 사용가능한 양입니다. "사용중인used"메모리의 104M는 버퍼bufferd 데이터이고 359M는 캐시cached 데이터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둘 모두 필요에 따라 지워낼 수 있는 것입니다. 267M만이 데이터 적재로부터 진정 "자유로운free" 메모리입니다.

왜 이런 식으로 작동 하냐고요? 퍼포먼스 때문이죠!

호기심이 동한다면 이 멋진 문서도 한 번 읽어보세요!

Q) 시스템 여유공간이 다 어디로 갔죠?

A) 대답은 여러분의 시스템이 어떤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답을 찾아줄 수도 있는 좋은 유틸리티들이 있습니다.

패키지 관리

Q) X는 어느 패키지에 들어있나요?

pkgfile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

$ pkgfile glxinfo
extra/mesa-demos

Q) 패키지 X에서 오류를 발견했어요. 어떻게 해야하죠?

A) 첫째, 아치 팀이 고칠 수 있는 오류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가끔은 그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어폭스 고장은 모질라 팀의 책임일 수 있습니다) - 이런 것은 업스트림 오류(upstream error)라고 부릅니다. 만약 아치의 문제라면, 다음의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1. 포럼에서 정보를 찾습니다. 다른 사람이 먼저 발견했는지 확인합니다.
  2. 상세한 정보와 함께 https://bugs.archlinux.org버그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3. 당신이 원한다면, 문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그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포럼에 작성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오류를 보고하는 것을 방지할 것입니다.

Q) 아치 패키지는 자체 명명 규칙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pkg.tar.gz은 너무 길고 헷갈려요.

A) 이는 아치 메일링 리스트에서 논의된 적이 있습니다. 일부는 .pac 파일 확장자를 제안했었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패키지 확장자를 바꾸려는 계획이 없습니다. 아치 개발자의 일원인 Tobias Kieslich가 말한 대로, "패키지는 gzip[xz] 압축된 타르볼 그 자체에요! 그리고 타르를 다룰 수 있는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라도 열고, 조사하고, 조작할 수 있죠. 게다가,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이 mime-type을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Q) pacman은 다른 응용프로그램이 패키지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있으면 좋겠어요

A) 버전 3.0.0부터 pacman은 "아치 리눅스 패키지 관리" 라이브러리 libalpm의 프론트-엔드가 되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다른 프론트-엔드(예를 들면, GUI 프론트-엔드)에 쓰일 수도 있습니다.

Q) 어째서 pacman은 공식 GUI 프론트엔드가 없나요?

A) 아치의 도(道)아치 리눅스를 읽어주세요. 대답하자면 기본적으로 아치 개발 팀이 제공하지는 않을 거란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개발한 것을 자유롭게 사용하십시오. Pacman GUI Frontends에 선택지 목록이 있습니다.

Q) pacman은 기능 X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A) The Arch Way (한국어)Arch Linux를 읽어 주세요. 아치의 철학은 "Keep It Simple"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이 장점이 있고, 이 간단한 철학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여기 포럼에서 토론할 수 있습니다. 여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중요한 기능 요청을 위한 장소입니다.

하지만, 팩맨 또는 아치 리눅스에 기능을 추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이 직접 구현하는 것입니다. 패치가 공식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노력에 감사할 것이고 거기에 테스트하거나 더 기여를 할 것입니다.

Q) 아치는 안정적인 패키지 브랜치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A) ArchServer를 확인해 보세요.

Q) 여러 가지 저장소 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공식 저장소를 보세요.

Q) 패키지 X를 방금 설치했습니다. 어떻게 시작하나요?

A) KDE나 GNOME 같은 데스크톱 환경을 사용한다면, 프로그램이 메뉴에 자동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터미널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하는데 바이너리 이름을 모른다면, pacman -Qlq packagename | grep bin을 실행해봅니다. Firefox나 OpenOffice 같은 경우 $PATH가 아닌 /opt에 설치되는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source /etc/profile 또는 재로그인으로 고칠 수 있습니다.

Q) 공식 저장소에 왜 공유 라이브러리마다 한 가지 버전씩밖에 없나요?

A) 데비안과 같은 여러 배포판은 공유 라이브러리의 각 버전을 libfoo1, libfoo2, libfoo3 등과 같이 각각의 패키지에 담아 놓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같은 시스템에 여러 가지 버전의 libfoo로 컴파일 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비안과는 달리, 아치는 롤링 릴리즈의 최신주의적 배포판입니다. 최신주의적 배포판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저장소에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올린다는 것입니다. 아치의 경우 이것은 모든 패키지에 대해 최신 버전만을 지원한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오래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을 없앰으로써 패키지 관리자들은 새 버전이 생각한 대로 작동하도록 신경쓰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공유 라이브러리의 최신 버전이 올라올 때 마다 저장소에 추가되고 관련된 패키지도 새 버전을 사용하도록 새로 빌드됩니다.

Q) pacman -Syu를 했는데 공유 라이브러리만 업데이트되고 거기에 의존하는 프로그램은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죠?

A) 이런 시나리오는 아예 일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foobaz라는 프로그램이 공식 저장소에 있고 libbaz라는 공유 라이브러리의 새 버전에 대해서 제대로 빌드된다면, 그 프로그램은 libbaz와 함께 업데이트될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제대로 빌드되지 않는다면 foobaz 패키지는 libbaz=1.5와 같이 의존성에 버전을 기록하게 될 것이며, libbaz를 업데이트 할 때 충돌로 체크되어 삭제될 것입니다.

만약 foobaz가 직접 빌드한 패키지이거나 AUR로부터 설치되었다면, 새 버전의 libbaz에 대해 재빌드해 보십시오. 만약 빌드에 실패하면 foobaz의 개발자들에게 버그리포트를 작성하십시오.

Q) 저장소에 메이저 커널 업데이트가 있는데 몇몇 드라이버 패키지는 최신 커널에 대해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나요?

A) 아니오,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습니다. 2.6.x에서 2.6.x+1로 업데이트되는것과 같은 메이저 커널 업데이트를 할 때에는 모든 드라이버를 재빌드하게 됩니다. 반면에, catalystAUR와 같은 지원되지 않는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이런 패키지를 직접 재빌드하지 않는다면 커널 업데이트 때 깨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패키지를 설치했을 경우 업데이트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Q) 아치는 패키지 서명을 지원하나요?

A) 그렇습니다. pacman은 버전 4부터 패키지 서명을 지원합니다. package signing에서 더 많은 정보를 보십시오.

설치

Q) 아치는 (GUI) 설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A)아치를 자주 설치하지는 않기 때문에(위의 롤링 릴리스에 대한 질문을 보세요), 설치 문제는 개발자나 사용자에게 우선순위가 높지 않습니다. 초보자 안내서가 전면적으로 갱신되어 CUI(명령줄 입력 방식)를 사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면 Archboot를 고려해 보세요.

Q) 아치를 설치했는데 쉘 로그인만 뜨네요. 이제 어떻게 해야하죠?

A) 아치 리눅스 초보자 안내서를 봅니다.

Q) 어떤 데스크탑 환경이나 창 관리자를 사용하는 게 좋을까요?

A)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을 사용하세요. 데스크탑 환경 페이지를 살펴보십시오.

Q) 아치는 다른 "최소" 배포판과 어떤 점에서 특이합니까?

A) 몇몇 배포판은 아치 설치 과정과 비슷한 면이 있는 최소 설치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는 알아둬야 합니다:

  1. 아치는 가벼운 최소한의 기본 환경으로 근복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2. 아치를 설치하는 유일한 방법은 이런 최소한의 기본 환경에서 만들어 나가는 것 뿐입니다.
  3. 기본 시스템과 전체 배포판은 K.I.S.S. 방식을 추구하며 이는 아치가 대상으로 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알맞습니다.
  4. 서비스와 꾸러미를 설치할 때에는 대화형의 수동 설정이 필요합니다. 다른 배포판이 자동으로 서비스와 시작 과정을 설정하는것과는 달리, 아치 철학은 이런 것들을 다룰 사용자의 능력과 특권을 강조합니다.
  5. 아치 꾸러미는 최소한으로 설계되어서 선택적인 꾸러미 의존성은 절대로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사용자에게 그런 것이 있다는 것을 설치 도중에 단순히 알려줍니다. 이는 시스템을 보다 가볍게 합니다.
  6. 아치는 시스템 구성을 돕는 완벽한 문서를 제공합니다.

기타

Q) 자주 듣는 AUR이란 무엇입니까?

A) Arch User Repository#FAQ를 보세요.

Q) 동영상을 볼 때마다 녹색 화면이 나와요.

A) 색상 깊이가 잘못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6 대신에 24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맞춤법 검사기가 글이란 글은 죄다 틀렸다고 표시해요!

A) aspell 사전이 설치되어 있나요? pacman -Ss aspell 명령어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전 목록을 보세요.

aspell 사전을 설치하고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enchant와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먼저, aspell dicts 명령어로 aspell이 어떤 사전 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aspell dicts
en
en_GB
...etc

쓰고자 하는 언어가 출력된다면, 그것을 /usr/share/enchant/enchant.ordering에 추가하세요. 위의 예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n_GB:asp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