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ing involved (한국어)

From ArchWiki
Revision as of 13:52, 30 March 2017 by Lahwaacz.bot (talk | contribs) (fixed section fragments (interactive))
Jump to: navigation, search

진화생물학에서는 협력(協力, Co-operation)을 개체 상호간 혹은 집단 전체의 이익을 위해 함께 일하고, 함께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누군가의 선의(善意)가 또다른 이의 선의의 협력으로 화답받는다면 그 상승나선 효과가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영향이란 결코 적지 않을 것이다. 이는 아치(Arch)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참여하기를 바라는 이들에게도 마찬가지다. 여러분의 값진 참여는 아치 공동체 뿐만 아니라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 문서는 아치 사용자가 공동체에 참여하고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아래에는 그 대표적 것들만을 한정적으로 열거했을 뿐이므로 다른 방법이 떠올랐다면 망설임없이 행동으로 옮겨보자.

공식 아치 리눅스 프로젝트들

우선 행동 수칙을 익히고 준수하는 걸 잊지 말자.

포럼에 글쓰기

가장 쉬운 참여 방법 중 하나는 아치 리눅스 포럼에 글을 쓰는 것이다. 아치 공동체를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용자들을 돕는 것도 가능하다.

아치 위키를 향상시키기

아치 위키는 많은 사람들의 협업에 의해 유지되는 아치 리눅스 설명서다. 모든 사용자들의 기여는 환영받고 또 권장된다.

IRC 채널에 참여하기

IRC channel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여러분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다. 물론 그에 앞서 IRC 채팅에서 지켜야 할 행동 수칙을 한 번 훑어보길 권장한다. 특정 주제나 개별 언어의 채널에 관해서는 이곳을 참고하자.

설치한 패키지 리포팅

pkgstats를 자발적으로 설치하는 것도 아치 공동체에 참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pkgstats는 사용자의 머신에 설치된 패키지들, 커널 모듈들, 머신의 아키텍처,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미러(mirror) 사이트 등의 정보를 아치 리눅스 프로젝트에 전송한다. 전송된 정보는 아치 리눅스 개발자들이 어떤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개발을 해야 할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곧 리눅스 배포판의 질적, 양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정보는 익명으로 수집되므로 이를 가지고 개인을 특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수집된 데이터로 작성된 통계는 이곳에서 볼 수 있다. pkgstats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이곳 포럼에서 확인하자.

버그(bug) 보고 및 수정

버그를 발견했다면 버그 트래커에 보고하는 것도 공동체를 돕는 일이다. 버그 트래커에 등록된 버그를 수정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린다면 금상첨화다. 다만 보고를 행할 때는 보고 지침을 준수해서 개발자와 다른 사용자들의 시간과 에너지가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주의하자.

AUR 패키지를 만들거나 승인(adoption)하기

아치 사용자 저장소(AUR)에는 아치 공동체에 의해 만들어진 패키지 스크립트들이 모여 있다. 이 스크립트들은 공식 저장소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패키지들을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기있는 패키지들은 공식 커뮤니티 저장소에 포함되게 된다.

패키지를 직접 만들어서 올리거나 다른 패키지를 승인함으로써 공동체에 기여해 보자.

공식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

공식 아치 리눅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의 개발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행사에 참여하기

버그 수정, 번역과 손질(cleanup) 등을 위한 연례 및 월례 행사들에 참여해 보자. 다가오는 행사 일정은 아치 리눅스 행사 달력에서 확인 가능하다.

재정적 기부

아치 리눅스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 다시 말해 무보수의 능력 기부에 의해 유지되므로 서버 유지 비용에 대한 재정적 기부는 정말 값지다. 자세한 내용은 기부 페이지에 존재한다.


자주 묻는 질문과 그 답변

어떻게 하면 아치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무턱대고 아치 개발자가 되려 하기 보다는 우선 아치 공동체 전체를 이롭게 하는 일을 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해야 할 일이 늘어나는 것에 발 맞추어 기존의 개발자들이 새로운 개발자들을 뽑는다. 가끔씩 직위가 포스팅되고 원하는 이들이 거기에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그 일을 잘 하리라 예상되고 나머지 팀원들과도 무리없이 화합할 수 있는 이를 기존 개발자들이 초빙하는 경우가 많다. 아치에 어떠한 기여를 해왔는지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면 팀에 합류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지 않을까.

아래에는 기존 아치 개발자들에게 자신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예시되어 있다.

  • 힘닿는 데로 도움을 줌으로써 좋은 평판을 얻기
  • 포럼, IRC 그리고 메일링 리스트 등에서 질문에 성실히 답변해 주기
  • 신뢰받는 사용자들(Trusted Users)에 소속되어 패키징 경험을 쌓고 자신의 능력을 보여 주기
  • 패키지를 만들어 AUR에 제출하기
  • 아치 주류에 편입될 개연성이 있는 곁가지(offshoot) 프로젝트들 중 하나에 참여하거나 직접 그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 팩맨(pacman)과 makepkg 등의 소스 코드에 기여하거나 패치를 버그 트래커에 제출하기
  • 버그 트래커를 둘러보고 이미 존재하는 버그들을 수정하기
  • 새로이 발견한 버그를 보고하기
  • 위키 오류를 고치고,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하고, 기존 페이지를 손질하고, 내용이 최신 정보를 반영하도록 하기
  • 번역하고 이를 제출하기

어떻게 하면 신뢰받는 사용자(Trusted User)가 될 수 있을까?

이곳을 참고하자.

아티스트로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아트 서브포럼의 커뮤니티를 통해 바탕화면, 스플래쉬 화면, 색상 팔레트, 위젯, 테마 등을 부담없이 공유해 보자. 아치 리눅스 아트도 확인하길.